기사 메일전송
서울관광재단, 전 세계 `예술여행자` 위한 서울 아트투어 가이드북 첫 발간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5-12-16 10:51:25

기사수정

서울관광재단, 전 세계 `예술여행자` 위한 서울 아트투어 가이드북 첫 발간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예술계 스타트업인 `아트드렁크`와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예술여행자들을 위한 `TRAVEL FOR ARTS, SEOUL` 서울 아트투어 가이드북 특별판을 한국어와 영어로 신규 발간했다고 밝혔다.

 

아트드렁크(ArtDrunk)는 개리 예(Gary Yeh)가 2018년 창립한 글로벌 아트 미디어 플랫폼으로, 소셜미디어 기반으로 뉴욕, 런던, 서울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다양한 브랜드와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고 예술을 즐기는 방식을 새롭게 제안하며 성장한 브랜드이다.

 

지난 7월 재단에서 신설한 국내 최대규모 예술관광 민관협의체인 `서울 예술관광 얼라이언스(SATA)` 협업 사업의 일환으로, 개별 외국인 관광객들이 현지 사람처럼 전시와 공연을 관람하고, 서울 곳곳을 산책하며 도시의 예술적 에너지를 만끽할 수 있도록 전체 83개 회원사 중 공연·전시 분과를 중심으로 주변 미술관, 공연예술 공간들을 엄선했다.

 

이번 가이드북은 누구나 쉽게 일상에서 예술을 접하고, 서울 곳곳의 문화예술 공간을 방문하며 새로운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용산, 강남, 종로, 대학로, 등등 총 5개 섹션으로 구분해 공간별 사진과 함께 주요 특징, 방문 정보(주소, 운영시간, 홈페이지 등)를 수록 했다.

 

각 지역의 박물관과 미술관, 갤러리, 공연장 총 49개소는 ▲용산(리움미술관,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강남(송은, 화이트 큐브 서울, 샤롯데씨어터), ▲종로(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아트선재센터, 서울공예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대학로(아르코예술극장, 대학로극장 쿼드, 아르코미술관), ▲등등(스페이스K, 간송미술관, DDP, LG아트센터 서울) 등 서울 전역을 다루고 있다.

 

일러스트 지도와 함께 공간들을 배치해 가이드북 한 권을 들고 도보 아트여행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여행자 노트(Traveler`s Note) 페이지를 추가해 전시 및 공연 티켓을 붙이고 메모를 남겨 서울에서의 추억을 오래 간직할 수 있도록 `소장하고 싶은 가이드북`으로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아트투어 가이드북은 디지털 형태로 선발행됐으며, 12월 16일부터 비짓서울 홈페이지(visitseoul.net) `가이드북&지도` 메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비짓서울 홈페이지는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는 서울 공식 관광정보 플랫폼으로, 가이드북, 행사정보 등 서울 여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을 다시 찾고, 오래 머물고 싶게 만드는 건 결국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로컬 경험의 만족도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2026년 글로벌 여행트렌드의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여행의 동기가 `어디(where)`에서 `왜(why)`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번 아트투어 가이드북은 그런 의미에서 단순한 관광이 아닌 여행을 통해 현지의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라이프스타일을 확장하며 새로운 영감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혁신 창업가를 찾습니다” 중랑구, 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 모집 중랑구가 창업지원센터에 신규 기업을 받아 성장 기반을 넓히는 모집 절차를 진행한다.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중랑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을 오는 12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2022년 문을 연 중랑창업지원센터는 지역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4차산업 등 신성장 분야의 유..
  2. 파주시, 노동·창업 통합지원 공간 ‘상생지원센터’ 개소 파주시가 노동 권익 보호와 창업 지원 기능을 통합한 상생지원센터를 개소한다.5일 파주시는 최근까지 문산도서관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파주시 상생지원센터(개포래로 42)로 조성하고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박정 국회의원, 왕지앤 ‘베이징대학 창업훈련영’ 대표, 이준석 중소벤처기업...
  3. 서초구, 전국 최초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 본격화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12월 1일 방배치매안심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면서 전국 최초로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방배치매안심센터는 조기검진과 사례관리뿐 아니라 인지훈련 프로그램, 치매환자 쉼터 운영 등 원스톱 통합 지원 기능을 강화해 방배·반포·잠원권역의 지역 중심형 치매예방 거점시설...
  4. 서울마이소울샵,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 최우수상 수상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1월 28일(금) 서울 공식 기념품 판매처 `서울마이소울샵`이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이 주최한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2024년 6월 개관한 서울마이소울샵은 2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 브랜드임에도, 짧은 기간 안에 도시브랜드 구현력·관광객 .
  5. 상생 노사문화 실천한 10개 기업 ‘2025년 노사문화대상’ 선정…넥센타이어·코비코 대통령상 고용노동부가 신뢰와 협력으로 상생의 노사문화를 구현한 10개 기업을 ‘2025년 노사문화대상’ 수상기업으로 확정하며 넥센타이어와 코비코를 대통령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노사문화대상은 최근 3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지실사, 사례 발표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