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달리는 미술관, 교실 속 음악회”… 시흥시, 학교에 문화예술을 입히다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5-04-02 08:43:49

기사수정
  • 아트캔버스, 스쿨투어 콘서트…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교육
  • 학생 만족도 95%… 지역 축제에도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 실천… 아동의 예술적 사고 확장

지난 18일, 시흥시 월곶초등학교 학생들이 알록달록 그림이 가득한 버스에 올랐다. 버스 안은 미술 작품으로 가득했고, 아이들은 문화예술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흥시 찾아가는 이동미술관

시흥시가 운영하는 ‘아트캔버스(ART-CAN-BUS)’ 이동미술관은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교육의 대표적인 예다. 아이들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더욱 가까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교 안으로 직접 찾아간다.

 

시흥시는 문화예술 교육과 체험을 통해 아동의 예술적 사고를 확장하는 데 힘쓰고 있다. 학교로 찾아가는 미술관 `아트캔버스`와 현악 4중주 콰르텟, 시흥시립합창단이 교실로 찾아가는 `스쿨투어 콘서트`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2017년부터 시작된 ‘아트캔버스’는 이동미술관을 통해 아이들에게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예술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7년간 217개 학교, 3만 8천여 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참여 학생의 95%가 만족감을 나타냈다. 특히, 이동미술관에서 전시된 미술 작품과 미디어 작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올해 ‘아트캔버스’는 ‘시간 속 일상 공감’을 주제로 뉴미디어 작가와 회화 작가 6인의 작품 11점을 선보인다.

 

지난 18일 월곶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미디어 아트를 감상하고, 키트를 활용한 체험 활동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아트캔버스는 초등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이지만, 올해 5월 어린이날 행사, 봄페스타 축제, 시흥 갯골축제 등 지역 축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스쿨투어 콘서트’는 학생들이 음악 교과서에 나오는 명곡을 현악 4중주와 합창단의 하모니로 감상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에는 11개 학교, 3,961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49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425명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올해는 영화음악 등 공연 장르를 더욱 확장하고, 해설을 곁들여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2025년 스쿨투어 콘서트는 오는 5월 28일 도창초등학교에서 시작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혁신 창업가를 찾습니다” 중랑구, 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 모집 중랑구가 창업지원센터에 신규 기업을 받아 성장 기반을 넓히는 모집 절차를 진행한다.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중랑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을 오는 12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2022년 문을 연 중랑창업지원센터는 지역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4차산업 등 신성장 분야의 유..
  2. 파주시, 노동·창업 통합지원 공간 ‘상생지원센터’ 개소 파주시가 노동 권익 보호와 창업 지원 기능을 통합한 상생지원센터를 개소한다.5일 파주시는 최근까지 문산도서관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파주시 상생지원센터(개포래로 42)로 조성하고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박정 국회의원, 왕지앤 ‘베이징대학 창업훈련영’ 대표, 이준석 중소벤처기업...
  3. 서초구, 전국 최초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 본격화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12월 1일 방배치매안심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면서 전국 최초로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방배치매안심센터는 조기검진과 사례관리뿐 아니라 인지훈련 프로그램, 치매환자 쉼터 운영 등 원스톱 통합 지원 기능을 강화해 방배·반포·잠원권역의 지역 중심형 치매예방 거점시설...
  4. 서울마이소울샵,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 최우수상 수상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1월 28일(금) 서울 공식 기념품 판매처 `서울마이소울샵`이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이 주최한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2024년 6월 개관한 서울마이소울샵은 2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 브랜드임에도, 짧은 기간 안에 도시브랜드 구현력·관광객 .
  5. 상생 노사문화 실천한 10개 기업 ‘2025년 노사문화대상’ 선정…넥센타이어·코비코 대통령상 고용노동부가 신뢰와 협력으로 상생의 노사문화를 구현한 10개 기업을 ‘2025년 노사문화대상’ 수상기업으로 확정하며 넥센타이어와 코비코를 대통령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노사문화대상은 최근 3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지실사, 사례 발표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