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2025년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3회 연속 달성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5-11-26 10:30:01

기사수정
  • 서울시 4개 자치구 신규 인증 선정
  • 보행 보조 재활 로봇·인파 안전 시뮬레이션 적용
  • 생활밀착형 스마트 서비스 확대 계획

구로구가 국토교통부 주관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하며 3회 연속 인증을 달성했다.

 

구로구가 도입한 보행 보조 재활 로봇을 시연 중인 모습. 서울 구로구(구청장 장인홍)는 26일 2025년 스마트도시 인증을 신규 획득했다고 밝혔다.

 

구로구는 2021년 최초 인증, 2023년 재인증을 받은 데 이어 인증 기한 만료 후 다시 인증을 받아 전국을 대표하는 스마트포용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인증에서 서울시 4개 자치구가 신규 인증을 받았으며, 구로구도 이 중 하나로 선정됐다.

 

‘스마트도시 인증제’는 국내 도시의 스마트화 수준을 평가해 우수 도시를 선정하는 제도로, 구로구는 인구 50만 미만 중소도시 유형으로 신청해 △혁신성 △거버넌스 및 제도 △서비스·기술·인프라 등 3개 영역에서 정량·정성 평가를 거쳐 3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구로구는 이번 인증에서 보행 보조 재활 로봇과 다중운집 인파 안전관리 시뮬레이션 등 지역 특화 스마트기술이 주목받았다.

 

보행 보조 재활 로봇은 뇌병변 및 발달장애인을 위해 데이터 기반 보행 패턴을 분석, 맞춤형 재활을 지원하며, 인파 시뮬레이션은 인파 밀집 지역에서 사고 예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모델로 활용된다.

 

이 외에도 구로구는 데이터 기반 도시 운영과 행정 효율성 제고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행정에 접목하고 있으며, 앞으로 장애인·노인 등 사회적 이동약자를 위한 서비스와 공공안전, 환경 관리, 교통 분야의 스마트 기술 적용 신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도시 인증 유효기간은 2025년 11월 25일부터 2027년 11월 24일까지이며, 인증서와 인증 동판이 수여된다.

 

장인홍 구청장은 “구로구가 스마트도시 인증을 3회 연속 달성한 것은 구민과 행정이 함께 만든 혁신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기술 기반 도시 혁신과 사회적 포용을 중심으로 한 스마트도시 모델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혁신 창업가를 찾습니다” 중랑구, 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 모집 중랑구가 창업지원센터에 신규 기업을 받아 성장 기반을 넓히는 모집 절차를 진행한다.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중랑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을 오는 12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2022년 문을 연 중랑창업지원센터는 지역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4차산업 등 신성장 분야의 유..
  2. 파주시, 노동·창업 통합지원 공간 ‘상생지원센터’ 개소 파주시가 노동 권익 보호와 창업 지원 기능을 통합한 상생지원센터를 개소한다.5일 파주시는 최근까지 문산도서관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파주시 상생지원센터(개포래로 42)로 조성하고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박정 국회의원, 왕지앤 ‘베이징대학 창업훈련영’ 대표, 이준석 중소벤처기업...
  3. 서초구, 전국 최초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 본격화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12월 1일 방배치매안심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면서 전국 최초로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방배치매안심센터는 조기검진과 사례관리뿐 아니라 인지훈련 프로그램, 치매환자 쉼터 운영 등 원스톱 통합 지원 기능을 강화해 방배·반포·잠원권역의 지역 중심형 치매예방 거점시설...
  4. 서울마이소울샵,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 최우수상 수상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1월 28일(금) 서울 공식 기념품 판매처 `서울마이소울샵`이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이 주최한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2024년 6월 개관한 서울마이소울샵은 2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 브랜드임에도, 짧은 기간 안에 도시브랜드 구현력·관광객 .
  5. 상생 노사문화 실천한 10개 기업 ‘2025년 노사문화대상’ 선정…넥센타이어·코비코 대통령상 고용노동부가 신뢰와 협력으로 상생의 노사문화를 구현한 10개 기업을 ‘2025년 노사문화대상’ 수상기업으로 확정하며 넥센타이어와 코비코를 대통령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노사문화대상은 최근 3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지실사, 사례 발표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