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랑구, 스마트그늘막 10개소 추가 설치…다양한 폭염 저감 대책 가동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5-07-24 09:17:33

기사수정
  • 횡단보도 중심 스마트그늘막 181개소 운영, LED 조명·자동 개폐 기능 탑재
  • 무더위쉼터 142개소 운영, 야외 생수 ‘중랑옹달샘’ 9개소 설치
  • 쿨링포그·도로 물청소 확대…폭염 대응 체감온도 낮추기 효과

중랑구가 폭염에 대응해 스마트그늘막 10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무더위쉼터, 쿨링포그, 도로 물청소 등 다양한 폭염 저감 대책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며 주민 건강 보호에 나섰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중랑옹달샘`을 이용하고 있다.24일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1월 개관한 중화2동 주민센터 등 유동 인구가 많은 횡단보도 주변 10개소에 스마트그늘막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그늘막은 외부 온도와 바람 세기를 감지하는 센서로 자동 개폐되고, 야간에는 LED 조명이 점등되어 보안등 역할도 수행한다. 하단에는 의자가 설치돼 어르신과 임산부 등 보행자가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중랑구는 2018년 40개소에서 현재 총 181개소로 스마트그늘막 설치를 지속 확대했으며, 버스정류장·공원 등 주민 접근성이 높은 곳에는 스마트쉼터도 추가 설치해 무더위 쉼 공간을 확충했다.

 

또한, 동주민센터·노인복지관·경로당 등 주민 이용시설 142개소를 무더위쉼터로 지정해 냉방기기와 생수를 비치해 운영 중이다.

 

7월 15일부터는 ‘중랑옹달샘’ 야외 생수 냉장고 9개소를 공원과 중랑천 제방 등에 설치해 주민들에게 시원한 물을 제공, 온열 질환과 탈수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망우로·용마폭포공원·중화수경공원·중랑천 둔치 등 주요 장소에 쿨링포그(안개형 냉각수 분사장치)를 설치해 물안개를 공급, 도심 불쾌지수를 낮추는 효과를 내고 있다.

 

도로 물청소도 기존 4대에서 7대로 차량을 증편하고 살수 횟수를 폭염경보 시 최대 8회까지 늘려 상봉먹자골목 등 이면도로까지 청소 구간을 확대했다. 환경부 산하 연구기관에 따르면, 살수 후 도로면 온도는 평균 6.4℃, 보행자 체감온도는 약 1.5℃ 낮아지는 효과가 확인됐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기후 변화에 따른 폭염 일상화 속에서 구민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폭염 저감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 의견을 반영해 생활 밀착형 대책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혁신 창업가를 찾습니다” 중랑구, 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 모집 중랑구가 창업지원센터에 신규 기업을 받아 성장 기반을 넓히는 모집 절차를 진행한다.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중랑창업지원센터 신규 입주기업을 오는 12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2022년 문을 연 중랑창업지원센터는 지역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4차산업 등 신성장 분야의 유..
  2. 파주시, 노동·창업 통합지원 공간 ‘상생지원센터’ 개소 파주시가 노동 권익 보호와 창업 지원 기능을 통합한 상생지원센터를 개소한다.5일 파주시는 최근까지 문산도서관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파주시 상생지원센터(개포래로 42)로 조성하고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박정 국회의원, 왕지앤 ‘베이징대학 창업훈련영’ 대표, 이준석 중소벤처기업...
  3. 서초구, 전국 최초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 본격화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12월 1일 방배치매안심센터가 새롭게 문을 열면서 전국 최초로 권역형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방배치매안심센터는 조기검진과 사례관리뿐 아니라 인지훈련 프로그램, 치매환자 쉼터 운영 등 원스톱 통합 지원 기능을 강화해 방배·반포·잠원권역의 지역 중심형 치매예방 거점시설...
  4. 서울마이소울샵,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 최우수상 수상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1월 28일(금) 서울 공식 기념품 판매처 `서울마이소울샵`이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이 주최한 `제3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 관광브랜드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2024년 6월 개관한 서울마이소울샵은 2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 브랜드임에도, 짧은 기간 안에 도시브랜드 구현력·관광객 .
  5. 상생 노사문화 실천한 10개 기업 ‘2025년 노사문화대상’ 선정…넥센타이어·코비코 대통령상 고용노동부가 신뢰와 협력으로 상생의 노사문화를 구현한 10개 기업을 ‘2025년 노사문화대상’ 수상기업으로 확정하며 넥센타이어와 코비코를 대통령상 수상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노사문화대상은 최근 3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현지실사, 사례 발표 경진대회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