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2026년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 수립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6-01-22 09:00:02

기사수정
  • 일자리·돌봄 중심 성평등 정책 추진
  • 13개 부서 참여, 46개 이행과제 연중 운영
  • 고용 성차별 해소·공공돌봄 강화에 방점

구로구가 지역 실정에 맞춘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해 연중 추진한다.

 

구로구청 전경.22일 구로구는 ‘2026년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1월부터 12월까지 13개 부서가 참여해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제3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2023~2027)에 따라 5개 과제, 12개 중과제, 46개 이행과제로 구성됐다.

 

구는 올해 고용환경에서의 성차별 해소와 신기술 분야 여성 인재 양성, 가족친화적인 직장문화 확산을 중점 과제로 설정했다. 공동육아나눔터 운영과 서울형 가사서비스 지원, 뇌병변장애인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아동과 성인을 아우르는 공공돌봄을 강화하고, 가족센터를 중심으로 돌봄 안전망을 넓혀갈 계획이다.

 

폭력 피해자 보호와 위기가정 지원, 감염병 예방 등 성인지 건강정책도 함께 추진한다. 이번 시행계획은 ‘함께 일하고 돌보는 환경 조성’, ‘안전과 건강권 증진’, ‘양성평등 기반 확산’을 비전으로 삼아 고용 성차별 개선과 경력단절 예방, 성인지 정책의 내실화에 초점을 맞췄다.

 

구는 지난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취업교실과 창업지원, 온라인마켓파트너 사업단을 운영하고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센터에서 3,000여 명에게 취업 상담과 연계를 제공했다.

 

돌봄 분야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 8만6,000여 건을 연계하고, 우리동네키움센터 19개소와 지역아동센터 26개소를 운영하며 아동 돌봄 체계를 확충했다. 성인을 위한 돌봄은 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와 우리동네돌봄단을 통해 제공했다.

 

여성 건강과 안전 분야에서도 보호체계를 강화했다. 여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을 운영하고 생리용품 바우처 신청률은 89.3%를 기록했다. 감염병 예방 교육도 병행해 일상 속 건강관리 지원을 확대했다.

 

정책 전반의 성인지 역량 강화를 위해 성인지 예산 29개 사업을 편성하고 성별영향평가 12건을 정책에 반영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2026년 시행계획은 지역 현실을 반영한 실천 중심 정책”이라며 “모든 주민이 일상에서 성평등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 이행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확대…연 최대 150만 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2026년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확대한다고 23일 밝혔다.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수도권 전세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인한 신혼부부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목표로 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1.5%를 연 최대 150만 원까지 ...
  2. GH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모집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운영하는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가 `2026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긴급 관리 지원사업`은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들이 임대인의 연락 두절이나 소재 불명으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이나 피해복구가 시급한 주거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지원내..
  3. 시흥시, 거북섬·배곧·안산 잇는 대중교통 확 뚫린다 시흥시는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 안산 반달섬과 서해선 원시역을 잇는 대중교통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안산 525번 노선을 운송 개시한다.이번 노선 신설은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을 연결하고 원시역 환승 접근성을 높이려는 조치다. 시는 배차간격을 줄이고 연계 노선을 보완해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4. 중랑구, 상봉먹자골목 상생협약 체결 중랑구가 상봉먹자골목의 지속 가능한 상권 성장을 위해 임대인과 상인이 참여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5일 중랑구는 상봉먹자골목 임대인과 상인,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난 2025년 12월 20일 채결됐다.이번 협약은 상권 활성화 과정에서 임대료 상승으로 ..
  5. 수원시, 홍콩 기업 대상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홍콩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21일 홍콩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투자유치설명회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홍콩무역발전국 패트릭 라우(Patrick Lau) 부사장, 앤드류 추이(Andrew Tsui) 부실장과 홍콩 현지 핀테크, 바이오, 인공지능(AI) 분야 첨단 기술 기업 25개사의 경영진이 참석..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