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 중구, 225억 규모 ‘기업도약든든펀드’ 결성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5-08-18 09:50:59

기사수정
  • 중구 최초 벤처투자펀드로 신산업 기업 육성
  • AI·ICT·핀테크·로보틱스 등 미래산업 집중 투자
  • 청년 일자리·기업 유치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서울 중구가 225억 원 규모의 ‘기업도약든든펀드’를 결성해 지역 내 유망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육성을 본격화하며, 신산업 중심의 ‘기업하기 좋은 도시’ 도약에 나섰다.

 

`기업도약든든펀드` 기념 촬영.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지난 13일 비에이파트너스(대표이사 이종승)와 함께 ‘중구 기업도약든든펀드’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펀드는 중구 최초의 벤처투자펀드로, 지역 내 잠재력 있는 기업을 발굴·육성하는 든든한 성장 기반이 될 전망이다.

 

‘중구 기업도약든든펀드’는 중구가 10억 원의 중소기업육성기금을 출자하고, 한국모태펀드·펀드운용사·민간투자금을 결합해 총 225억 원 규모로 조성됐다. 구는 펀드 운용 과정에서 중구 출자금의 300% 이상, 최소 30억 원을 반드시 중구 소재 기업에 투자하도록 의무화했다.

 

투자 분야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핀테크, 로보틱스 등 신산업 중심으로 설정됐다. 이를 통해 기술 개발, 설비 구축, 운영자금 등 기업 성장에 필요한 초기 자금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중구는 이번 펀드를 통해 최소 5개 이상의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용사인 비에이파트너스는 중구 내 340여 개 미래산업 벤처기업을 집중 분석하고, 하반기에는 스타트업·창업기업 대상 투자설명회를 열어 투자 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 심의 시스템과 투자자 네트워크를 활용해 후속 투자 유치, 인력 관리, 경영 컨설팅, 상장 지원 등 기업 성장 전 단계를 지원할 방침이다.

 

중구는 이번 펀드를 통해 기술력 있는 기업의 성장을 돕는 동시에 외부 유망 기업의 중구 이전을 유도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구는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청년층 인구 유입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구 기업도약든든펀드’는 올해 8월부터 4년간 투자, 이어 4년간 회수 단계를 거쳐 오는 2033년까지 총 8년간 운용된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기업도약든든펀드는 중구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이자 미래를 여는 투자”라며 “신산업을 선도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과 기업 이전 유치를 통해 중구를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확대…연 최대 150만 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2026년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확대한다고 23일 밝혔다.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수도권 전세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인한 신혼부부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목표로 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1.5%를 연 최대 150만 원까지 ...
  2. GH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모집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운영하는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가 `2026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긴급 관리 지원사업`은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들이 임대인의 연락 두절이나 소재 불명으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이나 피해복구가 시급한 주거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지원내..
  3. 시흥시, 거북섬·배곧·안산 잇는 대중교통 확 뚫린다 시흥시는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 안산 반달섬과 서해선 원시역을 잇는 대중교통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안산 525번 노선을 운송 개시한다.이번 노선 신설은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을 연결하고 원시역 환승 접근성을 높이려는 조치다. 시는 배차간격을 줄이고 연계 노선을 보완해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4. 중랑구, 상봉먹자골목 상생협약 체결 중랑구가 상봉먹자골목의 지속 가능한 상권 성장을 위해 임대인과 상인이 참여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5일 중랑구는 상봉먹자골목 임대인과 상인,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난 2025년 12월 20일 채결됐다.이번 협약은 상권 활성화 과정에서 임대료 상승으로 ..
  5. 수원시, 홍콩 기업 대상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홍콩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21일 홍콩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투자유치설명회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홍콩무역발전국 패트릭 라우(Patrick Lau) 부사장, 앤드류 추이(Andrew Tsui) 부실장과 홍콩 현지 핀테크, 바이오, 인공지능(AI) 분야 첨단 기술 기업 25개사의 경영진이 참석..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