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산 품은 서울 중구, 골목길 따라 ‘남산이음’ 51개 코스 완성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5-04-07 08:35:42

기사수정
  • 중구 전역 연결하는 남산자락숲길 안내지도 제작… 일상 속 ‘15분 숲세권’ 실현
  • 동네 특색 살린 이색 코스 가득… 전자책·영문 지도 제작해 관광객 접근성도 높여
  • “도심 속 힐링 산책길… 걷는 재미에 역사와 맛, 이야기를 더했습니다”

서울 중구가 지역 어디서든 남산자락숲길로 이어지는 총 51개 도심 속 숲길 코스를 담은 안내지도 ‘남산이음’을 제작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일상 속 힐링 공간으로 남산을 연결한다고 4일 밝혔다.

 

남산이음 지도

‘남산이음’은 중구 15개 동에서 출발해 남산자락숲길로 이어지는 골목길들을 안내하는 지도다. 중구는 이 지도를 통해 주민과 관광객이 남산을 일상의 숲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남산자락숲길은 총 5.14km 구간의 무장애 숲길로, 무학봉근린공원에서 반얀트리까지 흙길과 데크길로 이어져 유모차, 휠체어, 노약자도 쉽게 걸을 수 있다.

 

이번 안내지도에는 각 동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테마 코스가 포함됐다. 지도에는 동별 출발 지점과 진입로, 주요 경유지, 대중교통 정보까지 담겨 있어 실용성을 높였다. QR코드를 스캔하면 스마트서울맵과 연동돼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코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중구 서쪽의 소공동, 회현동, 명동, 중림동은 서울의 근현대사 유산이 집중된 지역으로, 덕수궁과 숭례문, 명동성당 등을 따라 남산으로 이어지는 하이킹 코스를 제안했다. 이 구간은 ‘근현대사 탐방 코스’, ‘중림 산티아고’, ‘외국인 하이킹 코스’ 등으로 구성돼 역사와 관광, 도보여행의 재미를 모두 담았다.

 

중앙에 위치한 필동, 장충동, 을지로동 등은 남산한옥마을과 DDP, 장충단공원, 힙지로 등 전통과 현대가 교차하는 장소들을 경유하며 ‘맛자락·멋자락·흥자락길’ 같은 테마 코스로 구성됐다. 동대문 쇼핑과 을지로 맛집 탐방도 연계돼 있어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신당동, 다산동, 청구동 등 동쪽 지역은 남산과 가장 인접한 생활권으로, 대현산 모노레일, 약수시장, 다산성곽도서관 등을 따라 ‘힙당동 마실길’, ‘다산성곽 역사길’ 같은 소소하지만 매력적인 산책 코스를 소개했다.

 

중구는 이 지도에 담긴 대표 코스들을 전자책으로도 제작했다. 전자책 **『숲세권 명품 중구에서 삶을 누리다』**는 중구청 홈페이지 문화관광 코너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각 장소에 얽힌 이야기와 역사적 배경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내 읽는 즐거움도 더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명동·회현동 구간은 영문 손지도도 별도로 제작될 예정이다.

 

중구 관계자는 “남산자락숲길은 먼 교외의 숲이 아니라, 집 앞 골목길을 따라 누구나 오를 수 있는 도심 속 힐링 공간”이라며 “남산이음 지도가 더 많은 사람들이 남산의 아름다움을 일상에서 쉽게 누릴 수 있는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확대…연 최대 150만 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2026년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확대한다고 23일 밝혔다.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수도권 전세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인한 신혼부부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목표로 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1.5%를 연 최대 150만 원까지 ...
  2. GH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모집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운영하는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가 `2026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긴급 관리 지원사업`은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들이 임대인의 연락 두절이나 소재 불명으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이나 피해복구가 시급한 주거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지원내..
  3. 시흥시, 거북섬·배곧·안산 잇는 대중교통 확 뚫린다 시흥시는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 안산 반달섬과 서해선 원시역을 잇는 대중교통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안산 525번 노선을 운송 개시한다.이번 노선 신설은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을 연결하고 원시역 환승 접근성을 높이려는 조치다. 시는 배차간격을 줄이고 연계 노선을 보완해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4. 중랑구, 상봉먹자골목 상생협약 체결 중랑구가 상봉먹자골목의 지속 가능한 상권 성장을 위해 임대인과 상인이 참여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5일 중랑구는 상봉먹자골목 임대인과 상인,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난 2025년 12월 20일 채결됐다.이번 협약은 상권 활성화 과정에서 임대료 상승으로 ..
  5. 수원시, 홍콩 기업 대상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홍콩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21일 홍콩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투자유치설명회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홍콩무역발전국 패트릭 라우(Patrick Lau) 부사장, 앤드류 추이(Andrew Tsui) 부실장과 홍콩 현지 핀테크, 바이오, 인공지능(AI) 분야 첨단 기술 기업 25개사의 경영진이 참석..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